순간을 잡아두자 .. RSS 태그 관리 글쓰기 방명록 butteryoon+tistory@gmail.com
2010-03-21 14:38:53

노트북에 깔려있던 Vista의 멍첨함으로 인해 열 받고 있던 중 Windows7으로 갈아탔다. Windows7 Upgrade Kit이 오기로 했지만 기다리다가 어둠의 경로로 7을 썼다. 물론 64비트를 한번 써보고자 하는 생각도 있었다.  그런데 지난주부터 MS 정품인증방법이 업그레이드되어 부팅할 때마다 경고화면으로 전환되는 문제가 있어 업그레이드킷으로 Windows7을 설치하기로 했다.

먼저 복구 툴로 Vista로 복구한 다음 Windows7 업그레이드킷으로 재설치 했다. 다시 설치를 하고 나니 다시 설정해야 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이번에 좀 정리해보기로 한다.

그런데 삼성에서 보내 온 업그레이드킷에 있는 드라이버 다운로드 링크가 연결되지 않았다. 그리고 www.samsungmobile.com 의 다운로드 페이지에 Windows 7용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는 있지도 않았다. 아! 삼성 잘 쫌하지! 업그레이드킷만 딸랑 보내고 드라이버는 신경도 쓰지 않고 그래서 그냥 Vista용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하여 설치했다.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봐야겠다.

일단 메일과 주소록 등 업무에 관련된 모든 데이터는 모두 웹과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설정 할 필요가 없었다. 한가지 문제는 Google Gear의 데이타들이 C 드라이브에 있기 때문에 다시 연동을 해야 하는 것이다. Gears 데이타를 D 드라이브로 바꾸는 설정을 알아봐야겠다.

그리고 Windows7의 시스템 권한 설정이 문제였다. D 드라이브는 그대로 두고 C 드라이브만 재설치를 했더니 폴더의 기본 권한 설정에 사용자 쓰기 권한이 없어서 D드라이브 전체 권한 설정에 사용자를 추가해 주어야 했다.

image

1. ChromePlus

제일먼저 설치한 브라우저 크롬에 너무 익숙해져서 기본 브라우저로 쓰고 있다. 여러 가지 확장이 추가되어 속도만 빠른 브라우저라는 건 이제 옛 말인 듯. 몇 가지 확장기능을 설치한다. http://studioxga.net/1253를 참고하여 필요한 확장기능을 설치한다.

2. 곰 플레이어

곰은 플레이어 자체의 기능보다 동영상을 플레이 하면 등록되어 있는 자막을 찾아주는 기능 때문에 쓴다. 물론 내가 플레이 하는 정보가 서버로 전송된다는 보안상의 문제가 말이 많기는 하지만.

3.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MS에서 배포하는 보안 툴이다. 유료로 어떤 툴을 쓰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무료 보안 툴 중에서 가볍고 성능이 좋다는 것을 쓰고 있었지만 MSSE도 내가 보기에는 괜찮은 거 같아서 우선 써보기로 한다.

4. iTunes

iTunes는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이다. 아이폰 JailBreak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있었는데 재 설치할 때 D 드라이브에 있는 iTunes 저장 디렉터리를 찾는다. 기존의 설정과 데이터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었다. 물론 아이폰 장비 정보도 함께.. 좋아!!

5. MS Bing Wallpaper Downloader

심심한 바탕화면을 Bing.com에 있는 고화질 풍경사진으로 설정할 수 있다.

6. 글꼴 설치

맑은고딕은 기본으로 깔려있고 나눔고딕과 나눔고딕코딩글꼴을 추가하고 크롬의 디폴트 글꼴 설정을 변경한다.

7. 라이트룸 설정 확인

기본 사진유틸리티인 라이트룸을 설치하고 백업 카탈로그와 플러그인 을 확인한다.

8. Daemon Tool

ISO 이미지로 소프트웨어 설치를 위해 가상화CD 툴을 설치한다.

9. 업무도구

월요일에 출근하여 업무처리를 하려 하니 필요한 툴이 몇몇 보인다. 먼저 Wireshark과 오피스를 설치한 후 SecureCRT와 VMWare 그리고 gvim, WinCVS, Google Talk, FilZilla

10. Launcy

이제 필요한 건 거의 설치됐고 위도우즈에서 맥의 “퀵실버”처럼 쓸 수 있는 Launcy를 설치하고 마무리..

언제나 느끼는 일이지만 이것저것 쓰는 프로그램이 많으면 재 설치 시에도 정말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재설치 할 때 편하기 위해 기본 프로그램만을 쓸 수도 없는 노릇이니 꼭 필요한 프로그램들만 설치하는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