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을 잡아두자 .. RSS 태그 관리 글쓰기 방명록 butteryoon+tistory@gmail.com
2010-03-26 13:20:14

이제 아이폰 탈옥을 한지 두 달 정도 되어간다. 처음엔 탈옥을 하다가 복구에만 두 시간이 걸려서 다시 한번 해볼까 말까 망설이다가 한번만 더 시도해 보기로 한다. 일단 어떻게 될 지가 너무 궁금했고 애플에서 막았다는 기능이 어떤 건지도 경험해 보고 싶어서이다.  “애플 아이폰 네이버 카페”에서 탈옥에 대한 몇 개의 글을 읽고 BrackRa1n툴로 탈옥을 시도했고 성공했다. 너무 간단해서 맥이 탁 풀렸다.

탈옥을 망설였던 이유 중 하나는 탈옥 후 기기를 끌 경우에는 blackRa1n이 필요하다는 것에 막연한 불안감이 있었다. 일단 탈옥 후 한번 재 시작을 하니 “Recovery Mode” 부팅이 되며 iTunes와 연결해서 복원하라는 화면이 나왔고  PC에서 blackRa1n을 실행하니 아이폰은 프로도(?) 화면으로 바뀌고 PC에는 아래의 창이 뜨면서 부팅이 된다. 일단 한번 해보니 두려움은 사라졌다. 대신 USB에 항상 BrackRa1n을 가지고 다녀야 된다는 거.. 그리고 PC가 없으면 꽝이라는 거 유의하자…

탈옥을 성공하면 나오는 메세지

탈옥 후 http://durl.kr/an45 참고하여 Cydia Application Source 몇 곳 추가하고 필수 어플리케이션 을 설치한다. 추가한 소스는 아래와 같다. 아래의 소스는 자주 변하기 때문에 접속테스트를 하고 추가하도록 한다.

Cydia는 초기 실행 시에 Reload 하느라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Icy 라는 툴이 나와있다. 설치해보니 처음 로딩 시에 Reload가 없고 Cydia의 어플리케이션들을 쉽게 설치하고 지울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있어 Cydia보다 쉽게 사용 할 수 있다. 그런데 Cydia와 같이 쓰면 충돌이 일어난다는 글이 있던데 됐고 그냥 같이 쓰고 있다. NoCyfresh 1.0.3 툴을 깔면 Cydia 실행할 때 리 로딩을 막을 수 있다. 그런데 여전히 Refresh 되는듯 보인다. 지워야겠다.

 

기본으로 깔아야할 유틸들을 보면 AppSync for OS 3.1 과 설치한 도구들을 살펴보면 테마를 변경하기 위한 “WinterBoard”와 멀티태스킹을 위해 “Backgrounder”와 “kirikae”를 설치한다. “kirikae”를 설치해야 홈 버튼을 두 번 클릭해서 현재 실행되고 있는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리스트를 볼 수 있다. Backgrounder를 설치하면 Activator가 함께 설치된다. 현재는 Kirikae 대신 Proswitcher를 사용하기 때문에 Kirikae는 설치하지 않느다. 그리고 “iPhone Browser” 로 아이폰의 디렉터리 구조를 보고 파일을 옮길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인 afc2add를 설치한다.

아이폰의 내부디렉터리에 직접 파일을 복사 할 수 있는 파일브라우저는 두 가지가 있다.  i-FunBox  와 iphonebrowser 가 있는데 둘 중 아무것이나 선택해도 될듯싶다. i-FunBox가 좀더 예쁘고 편하게 구성되어 있다.

 

어플리케이션들을 폴더로 만들어서 분류하기 위해 Categories, CategoriesSB 설치한다. Categories 만 설치해도 폴더를 관리 할 수 있지만 폴더 안에 있는 아이콘이 둥글게 처리가 안 되는 문제가 있어 CategoriesSB로 관리하도록 한다. 폴더를 생성하고 관리하는데 속도가 더 빨라진다고 하는데 그건 잘 모르겠다. 

어떤 어플리케이션이 있는데 내게 필요한 기능이 정말 있는지 의심스러울 때가 있다 이럴 때 “Installous”를 통해서 사용해 볼 수 있다. 써 본 이후의 행동은 개인의 양심에 맡기는 수밖에…. http://yurion.net/1002 를 참고하여 Installous를 설치한다.

Installous 어플리케이션에서 직접 검색하여 인스톨 할 수도 있지만 웹에서 ipa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var/mobile/Library/downloads 디렉토리에 ipa파일을 복사해 놓고 설치 할 수 있다. “i-FunBox”에 /var/mobile/Library/downloads  디렉토리를 즐겨찾기 해 놓고 ipa 파일을 복사한 후에 아이폰의 Installous 의 Downloads 에 보면 해당 패키지가 보이고 Install 을 클릭해 설치한다. 설정이 아래와 같이 되어 있으면 패키지를 설치 후에 바로 삭제한다.

아이폰의 기본 폰트인 애플고딕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http://durl.me/9z36를 참고해서 맑은 고딕으로 바꿔보자.

그 밖에 통화목록 개별삭제 Recent/CallLog Delete, 아이팟 즐겨찾기 iRemix, 메모리 관리 툴 MemTool, 유 튜브 다운로드 MxTube, Cydia 어플리케이션 삭제 CyDelete, 기능 토클 버튼 SBSettings, Deb 파일설치를 위한 iFile, Safari Download Manager, SHOW 구문 변경 MakeItMine 등등을 설치한다.

필수 어플하나 추가 iMobileCinema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비디오 스트리밍을 볼 때 잘 안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 어플을 설치하면 어디서든지 볼 수 있다.

자! 이제 잘 쓰는 일만 남은 거지 뭐 … 아이폰에 얽매이지 말고 내 삶에 아이폰을 잘 녹아들 수 있게 해 보자구…

참고 링크

1. 아이폰 복원 방법 http://durl.me/aqst

2. Installous 사용하기 http://durl.me/8nwb